ALM이란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제품의 전체 수명 주기를 관리하는 것을 뜻합니다. ALM은 제품의 수명 주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공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
주요 관리 모듈 |
업무 적용 범위 |
프로젝트 관리
(Project Management) |
프로젝트 생성 및 공유
Workflow 기반의 Lifecycle 관리
프로젝트 일정 및 예상 비용 관리
|
요구사항 관리
(Requirement Management) |
Project, System, HW, SW 단위의 요구사항 관리
Document contents 단위의 추적성 확보
Document contents에 대한 상세 구조 관리
Document contents 변경 이력 관리
모델링 Object 단위의 상세 관리 및 요구사항 항목과의 추적 관리
|
소프트웨어 형상 관리
(Configuration Management) |
소스 파일 버전 관리
프로젝트 기반의 소스 형상 관리 및 Reuse/Share
프로젝트/소스 단위의 접근과 권한 관리
|
테스트 관리
(Test Management) |
요구사항 기반의 테스트 정보 관리
– Test Suite, Test Case, Test plan, Test Session, Test Result
|
결함 및 변경 관리
(Defect/Change Management) |
요구사항, 소스 코드 등 변경 요청 프로세스 관리
– 결함 처리 프로세스
– 변경 요청 프로세스
– 변경 통보 프로세스
|
포트폴리오 관리
(Portfolio Management) |
대쉬보드, 차트, 리포트 생성
– 프로젝트의 상태 및 산출물에 대한 보고서 출력
– 요구사항 추적표, Defect 현황, 프로젝트 현황, 릴리즈 현황 확인
|